프로크리에이트 배우기003-캔버스 메뉴 설명 (동작-추가, 캔버스)
아이패드로 그림 그리는 앱 중 가장 유명한 프로크리에이트 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캔버스 메뉴 중 동작에 있는 추가와 캔버스 메뉴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개인적으로 그린 그림과 프로크리에이트 Sample 이 섞여있는 화면입니다.
| 캔버스 메뉴
새로운 캔버스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화면 위의 왼쪽에 몰려있는 5개의 메뉴(갤러리, 스패너모양, 마술봉 모양, S모양, 화살표 모양)들은 설정 및 옵션 관련 메뉴입니다.
화면 위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는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 동작메뉴 설명 : 추가 메뉴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스패너 모양의 버튼은 동작메뉴입니다. 이 메뉴를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상세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파일이나 사진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사진 촬영하기를 통해 사진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삽입한 사진이나 이미지 등을 아래 레이어에 깔고 투명도를 낮추면 해당 이미지를 따라서 풍경이나 인물 사진 등을 쉽게 따라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 동작메뉴 설명 : 캔버스 메뉴
캔버스 메뉴는 캔버스에 그림을 조금 더 쉽게 그릴 수 있는 메뉴 위주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라내기 및 크기변경 메뉴는 지금 캔버스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잘라내기 및 크기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화면의 크기를 변경 가능합니다. 현재 크기보다 크게 혹은 작게 설정이 가능하며, 인치, 픽셀, 밀리미터 등의 단위로 변환해서 적용 가능합니다.
변경하면서 원래 의도했던 형태와 다르다면 화면 오른쪽 위에 초기화 메뉴를 선택하면 초기화가 가능하며, 설정이 완료된 경우 주황색으로 표시된 완료를 누르면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앞으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애니메이션도 그릴 수 있게 되고, 여러 페이지로 구성된 그림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럴 때 쓰는 기능이 애니메이션 어시스트와 페이지 보조입니다. 하지만 한 장으로 된 움직이지 않는 그림을 그리는 경우라면 이 두 메뉴의 활용도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리기 가이드의 경우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 보조선을 그어주는 기능입니다. 평소에는 그리기 가이드 편집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처럼 그리기 가이드를 활성화시키면 아래 화면과 같이 그리기 가이드 편집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미리 설정한 그리기 가이드가 있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그림에 도움을 주는 안내선이 생깁니다. 참고로 아래의 안내선은 그림에 영향을 주는 선은 아니며, 실제 그림을 그려서 JPG 파일 등으로 내보내기를 하면 가이드 선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기 가이드 메뉴로 들어오면 아래 화면의 빨간색과 같이 가이드 선에 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은 2D 격자는 인물화나 정물화 등을 그릴 때 실제 인물 혹은 사진의 비율에 맞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입니다.
- 불투명도 : 가이드 선을 얼마나 투명하게 할지를 설정하는 메뉴
- 두께 : 가이드 선의 두께를 설정할 수 있는 선
- 격자 크기 : 아래에 보이는 격자의 크기를 조절하는 메뉴
- 그리기 도움 받기 : 이 기능을 켜면 그리는 선이 삐뚤어도 가이드 선에 맞추어서 직선 등으로 면하게 됨
- 그리기 가이드 위에 있는 무지개 색상의 선 : 해당 선의 원하는 색상을 누르면 가이드 선의 색상이 바뀌게 됨
등거리 메뉴는 45도 각도로 보는 정육면체 등을 그리거나 45도로 바라보는 방의 모습 등을 그릴 때 유용한 그리기 메뉴입니다. 아마 눈썰미 좋으신 분들은 이런 격자를 보시면서 방에 비치된 책상, 벽면 창문들을 어떻게 그릴지 바로 구상이 되는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이번에는 원근 메뉴입니다. 원하는 위치에 아래와 같이 점을 찍으면 가상의 선을 아래와 같이 공유해 줍니다. 원근 선은 1개 이상의 선도 가능하므로 원하는 작품의 콘셉트에 맞게 원근 설정이 가능합니다.
대칭을 선택한 경우 지정된 선을 기준으로 데칼코마니처럼 그림이 그려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좌우뿐만 아니라 상하 등의 선택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면에서 바라보는 사람의 얼굴, 좌우 대칭의 원뿔 등을 그릴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기능은 수평 뒤집기, 수직 뒤집기 기능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중에 이 기능을 선택하면 화면이 좌우로 바뀌거나, 위아래로 바뀌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다 보면 내가 지금 생각하고 그리는 그림의 균형이 맞는지 맞지 않는지 감이 안 올 때가 많은데, 수평 뒤집기 기능을 활용해서 좌우 대칭으로 바꾸는 경우 그림에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을 발견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외로 수평 뒤집기 기능은 많이 쓰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