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로지텍 무선 미니 키보드 6종 비교 : MK240-NANO, K380, K480, K580, KEYS-TO-GO, MX-KEYS-MINI :: Holidays in Taiwan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교] 로지텍 무선 미니 키보드 6종 비교 : MK240-NANO, K380, K480, K580, KEYS-TO-GO, MX-KEYS-MINI
    Garage/IT&가전 2022. 12. 28. 00:01
    반응형

    | 로지텍 무선 미니  키보드 6종 비교 

    최근 IT 제품 중 스마트폰, 패드 등의 휴대형 기기가 늘어나면서 해당 휴대형 기기의 타이핑을 위해 크기가 작은 키보드를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로지텍 키보드 중 크기 기준으로 미니에 속하는 제품 6개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K810의 경우 한국에 정식 발매가 되지 않은 모델인 관계로 금일 리뷰에서 제외했습니다.

    MK-Keys-Mini-스마트-백라이트기능




    | 외관 비교
    이번에 비교하는 제품은 MK240 NANO, K380, K480, K580, KEYS-TO-GO, MX KEYS MINI입니다. 6종 모두 분류상 미니에 속하고요, 크기나 무게에 따라 휴대가 적합한 모델 혹은 데스크에 적합한 모델이 있습니다. KEYS-TO-GO 가 6종 중 제일 작은 크기와 얇기를 갖고 있고요(242 x 137 x 6mm), K580이 제일 큰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374 x 195 x 20mm). 무게는 거치대를 포함하고 있는 K480이 제일 무거운데요(820g), 최근 노트북이 경량화되면서 1kg 미만 제품도 출시되는 것을 볼 때 K480은 노트북과 무게가 비슷하므로 휴대 용도보다는 데스크톱 거치형에 적합해 보입니다.


    | 키보드 비교 : 멤브레인 방식, 펜타그래프 방식 설명 및 모델별 키보드 비교
    로지텍 미니 라인업에 적용된 키보드 방식은 멤브레인 방식과, 펜타그래프 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멤브레인 방식은 키보드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를 뜯어보면 상면에 볼록하고 잘 변형되는 재질(Rubber Dome)들이 키보드 키 배열에 맞춰 배열되어 있고요, 이 막 내부에 붙어있는 전극이 하단에 있는 기판과 닿으면 전기가 통하게 돼서 타이핑하는 문자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단일 막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 막 중 한 부분만 손상될 경우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고, 제작이 용이해서 생산 단가도 비교적 낮습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은 노트북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통 멤브레인 방식 대비 키보드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X자 버팀목이 키보드를 버텨주는 방식이고요. 펜타그래프 방식은 부드러운 키감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입력하는 소리가 크기 않기 때문에 독서실이나 카페 등 비교적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멤브레인 방식을 적용한 모델은 MK240 NANO와 K480이 있고요, K480의 경우 멤브레인 방식을 적용해서 금일 소개드린 다른 모델에 비해 키 입력하는 소리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조용한 공간에서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고 MK240은 키감이 좋지 않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K380, K580, KEYS-TO-GO, MX Keys Mini 네 모델은 펜타그래프 방식이기 때문에 슬림한 형태와 조용한 타이핑이 특징이며, 특히 KEYS-TO-GO는 거의 소음이 나지 않기 때문에 조용한 공간에 특화된 특징이 있습니다. 키캡은 모두 정각(키보드 상단 글자를 새겨 넣은 방식) 방식이고, 영어/한글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MX Keys Mini는 조도에 따라 키 주변이 빛나는 스마트 백라이트를 적용하고 있어서 어두운 환경에서도 타이핑이 가능합니다.

    6종 대부분이 텐키리스 방식(텐키 : 숫자패드 및 그 주변의 키, 텐키리스 : 텐키가 없는 방식)이나, K580은 다른 모델에 비해 크기가 조금 큰 대신 텐키를 포함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로지텍-미니-키보드-외관-및-키보드-비교
    로지텍-미니-키보드-외관-및-키보드-비교



    | 유무선 방식, 멀티페어링, 작동방식 비교
    6종 모두 최근 트렌드에 맞게 무선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MK240과 K580의 경우 무선 리시버 타입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PC의 USB에 꽃을 수 있게 USB 리시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K240은 USB리시버와 마우스를 같이 제공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키보드+마우스 제공). K380, K580, KEYS-TO-GO, MX Keys Mini의 경우 블루투스 방식을 주로 채택하고 있으며, MK Keys Mini는 가장 최근 출시한 모델답게 블루투스 5.0 GHz를 지원합니다.

    최근 개인이 사용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수가 증가하면서 멀티페어링(한 개의 키보드로 여러 개의 스마트 장비에 입력하는 방식)도 중요해져 가는데요, MK240 NANO와 KEYS-TO-GO는 멀티 페어링 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MK240 NANO는 비교적 하위 모델이고, KEYS-TO-GO의 경우 초슬림, 초경량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K380, K480, K580, MX Keys Mini는 멀티 페어링 방식을 지원합니다. 멀티페어링을 지원하는 모델 중 K580 만 2개의 멀티페어링이 가능하고, 그 외 모델은 3개의 멀티 페어링을 지원합니다. K580은 크기에 비해 멀티 페어링 수가 적어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MK240 NANO, K380, K480, K580은 건전지 방식을 지원(AAA 2개)하며, MK240 NANO는 36개월, 그 외 모델은 24개월 동안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로지텍 자체 테스트 기준). 6 모델 중 가장 최근(2021년)에 발매된 두 모델인 KEYS-TO-GO, MX Keys Mini는 USB 충전이 가능합니다. KEYS-TO-GO는 5핀 방식으로 충전 가능하고 완충 시 3개월 사용 가능하고, MX Keys Mini는 C타입 방식으로 충전 가능하고, 스마트 백라이트를 사용하면 10시간, 스마트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최장 5개월 사용 가능합니다.

    로지텍-미니-유무선방식-멀티페어링-작동방식-비교
    로지텍-미니-키보드-유무선방식-멀티페어링-작동방식-비교



    | 기타 특징 및 색상, 가격 비교
    MK240의 경우 전원키가 없는 특징이 있으며, 그 외 모델은 전원키가 있어서 배터리 수명을 아끼는 한 편, 이동 시 눌림에 따른 오입력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K480, K580는 키보드에 거치대가 내장되어 있으며 크기나 슬롯 형상 때문에 핸드폰 까지는 거치 가능하나 패드류를 거치할 경우 뒤로 넘어가거나 길이가 안 맞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KEYS-TO-GO는 스마트기기 거치대가 있지는 않으나 별도로 동봉된 스마트기기 거치대로 핸드폰 등을 거치 가능합니다만, 중량이 꽤 되는 패드류를 거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MK240 NANO와 KEYS-TO-GO 두 모델은 생활 방수를 지원하고, MK240 NANO마우스도 함께 지원하고, 높이 조절할 수 있는 힌지가 키보드 하단에 부착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MK240 NANO의 경우 PC 대상 모델이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 종류에 따라 적용 안될 수도 있어서 스마트 기기 사용이 목적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키보드 6종의 색상은 모델별로 다양하게 출시도고 있으며, 블랙 혹은 그레이 계열이 가장 많이 적용되고, 경량형 혹은 고가형 모델(K380, KEYS-TO-GO, MX Keys Mini)에 핑크 계열 색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2만 원 후반대에서 13만 원 중반 이상으로 상당히 다양한 편입니다.

    로지텍-미니-키보드-기타기능-가격비교
    로지텍-미니-키보드-기타기능-색상-및-가격비교



    | Spec 총정리 및 추천
    지금까지 설명드린 6개 모델의 Spec을 총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큰 기능 없이 타이핑 및 가성비를 원할 경우 MK240 NANO가 적합해 보이나, 실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지 않아서 잘 구매하고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동 목적보다는 거치대가 포함된 멀티페어링 모델을 원하는 경우 K480, K580 등이 적합해 보이며, K580은 텐키도 적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 점도 장점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휴대용 기기를 원하는 경우 K380 및 KEYS-TO-GO가 적절해 보이며, KEYS-TO-GO는 180g에 높이가 6mm밖에 되지 않아 초슬림 초경량의 특징이 있고, 무소음에 가까운 키감과 취향을 저격하는 시크블랙과 파우더 핑크 등의 색상, 방수 기능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방이나 파우치, 크기가 조금 큰 여성용 핸드백에도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6만 원 후반 이상이기 때문에 가격 및 멀티페어링 면에서는 K380이 적절한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반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성비와 균형 잡힌 성능으로 K380은 불후의 명작이라는 평가를 받곤 하며, 아이패드 등과 함께 쓰기에도 괜찮은 성능과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하이엔드의 성능에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경우 MX Keys Mini라는 강력한 키보드가 있습니다. 스마트 백라이트 및 블루투스 5.0 GHz 등 여러 장점만을 모아 놓은 기기이나, 13만 원 후반의 고가인 데다 중량이 꽤 나가기 때문에 휴대용으로는 사용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워 보입니다.

    로지텍-미니-키보드-전체-스펙-비교
    K480-거치대-적용-외관
    K480-거치대-적용-외관
    K580-거치대-적용-외관
    K580-거치대-적용-외관
    KEYS-TO-GO-간이-거치대-적용-외관
    KEYS-TO-GO-간이-거치대-적용-외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